본문 바로가기

DOUBLE MIN LOVE/...ing♥

W)_#4.[예단] 애교예단/현금예단/압화편지

편지쓰는날 예단편지 압화편지 DIY세트 5종 편지지세트, 3-1.락스퍼핑크세트★, 999개


혼 이야기가 나올때부터 예랑이랑 저랑은 형식적인 예물예단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어요.

요즘은 예물예단을 하는게 많이 간소화 된다고도 하고

어른들의 이해와 배려가 있다면 저희는 생략하고 싶은 부분이였죠.

그래서 많이 찾아봤어요. 

예단을 하는 이유와 예단을 할때 예단 품목으로 들어가는것들이

어떤 의미로 전달이 되는지. 

예단을 하던 안하던 의미와 뜻은 알고 진행을 해야한다고 생각했어요.


통혼례를 지내고 신부가 시댁에 들어가서 신방을 차리는것이

당연했던 옛날 시대와 다르게

결혼과 동시에 분가를 해서 새로운 터전에서 신혼집을 차리는 

지금의 결혼문화에서 예단은 생략이 가능한 물품들이 많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예랑이와저의 생각은 꼭 필요한 부분만 신경을 쓰자했죠.

하지만 저희 엄마의 생각은 달랐나봅니다.

딸을 가진 부모님은 생략하는게 마음에 걸렸는지

딸이 빈손으로 그 집안에 시집가는게 아니라고 현금예단만이라도 하자 하시더라구요.

현물예단은 제가 극구 반대도 했거니와

엄마를 설득시켜드린 부분이예요.

현금예단은 아빠와 엄마의 뜻이기에 하기로 하고 

금액 부분에 있어서 과하지 않게만 해드리는 걸로 의견을 모았죠.


금예단을 하겠다고 결정이 난 후 마음이 급해졌어요.

현금만 달랑 들고 갈 수 있는게 아니라는 생각에

애교예단을 하자 마음을 먹고 

인스타그램, 블로그, 웨딩어플을 뒤져가면서 

후기를 다 봤어요.

인터넷으로 옷을 사도 항상 망하는 스타일이라서

너무 걱정이 많았어요. 

직접 눈으로 보고 사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인데 

시댁에 들어갈 예단을 알아보려니 더 걱정이 되더라구요.


애교예단_더함(@theham2867)



뒤에 상자는 애교예단함이예요.

앞에는 현금예단을 넣는 보자기봉투구요.


제가 애교예단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고급져야한다를 가장 염두해두고 

업체를 찾았던거 같아요.

사실 한복집에서 애교예단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한복집에서 구매를 했는데요. 

그냥 안하는게 낫겟다 싶을정도로 허접하더라구요.

(제가 구매한곳이 그럴수 있겠지만)

 제가 선택한 업체에 하길 잘했다 싶었어요.

목적은 하나. 고급짐!

어머니가 받아보시고 고급지고 이쁘다 칭찬해주셨기에

성공적이였죠.


후기 : https://cmy310.tistory.com/38


압화편지_체크스토리



애교예단+현금예단을 드리면서 

제가 준비하는게 없다 싶어서 편지를 썼어요.

어머니를 자주 뵙지도 못했고 

예랑이를 장가보내시는 어머니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위로해드리고 싶기도 했고,

많이 부족하지만 노력하는 며느리가 되겠다는 

저 혼자만의 다짐이라도 적어보겟다는 마음으로 편지를 썼어요.

예물예단을 하지 않겠다고 했을때부터

압화 편지는 꼭 해드리고 싶었어요.


저희 부모님도 사위에게 받으면 좋을꺼 같아서

예랑이에게 묻지도 않고 커플로 구매했어요.

저는 꼼지락 거리는걸 좋아해서 압화편지를 하면서

내내 즐겁게 편지 작업을 했어요.

그렇다고 어렵거나 그런건 아니예요. 

동영상도 첨부되어있고, 약간 느낌대로 해도

꽃이 주는 화사함때문에 완정하고 나면 엄청 곱더라구요.


단을 준비하면서 오만가지 감정을 느낀거 같아요.

예전부터 내려오는, 남들이 다하는, 다른 사람들의 불필요한 시선에 맞춰진,

현대에는 필요없는 결혼의 문화를 

절대적으로 반대하는 사람 중에 한명이지만

예단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엄마와의 마찰을 통해 반성했어요.

나를 지금껏 키워주신 부모님이 시댁에서 밉보일까봐

좋은 마음으로 보내주시는 선물이라 생각하니깐 

예단을 드리는 마음이 얼마나 귀한 마음일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시댁에서 부담스럽지 않은 선까지의 성의 표시는 

자식을 시집 보내면서 표현할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라고 받아드렸어요.


결혼은 준비하면서 어른이 되는 과정을 함께 느끼는거 같아요.

저는 아직 마음도 생각도 많이 어린가봅니다.

편지쓰는날 예단편지 압화편지 DIY세트 5종 편지지세트, 3-1.락스퍼핑크세트★, 999개